본문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자원봉사

자원봉사란?

자원봉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기관에 대해 아무런 대가 없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최근에 와서는 '지역사회 발전과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회 활동'으로까지그 의미가 확대되어 있다.

유래

라틴어의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며, 이것은 인간의 자유 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사람을 볼런티어(Volunteer)라고 한다.

자원봉사의 필요성

사회적 측면

인간사회에는 언제나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어 왔고, 이들을 돕는 정부의 힘이 충분한 적은 단 한번도 없다. 산업 혁명 이후의 엄청난 도시 빈민 문제는 예전과 같이 국가와 종교 기관에만 맡겨둘 형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근대적 자선 기관 또는 사회단체들이 대부분 의식있는 시민들이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최근에는 자원봉사란 사회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가정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가족단위 자원봉사자도 확산되고 있다.

개인적 측면

인간에게는 심리적으로 여러 단계의 욕구가 있는데 의식주, 안전, 친교를 넘어서 남에게서 인정받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러한 욕구들은 자원 봉사를 통해서 충족된다.

정치적 측면

어떤 활동이 필요할 때 정부가 하지않음으로 생긴 빈틈을 개인이 메우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정부에게 자극을 주고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정부의 몫을 다하도록 유도하는 측면도 있다.

생태적 측면

오늘날 인간이 누리는 삶의 조건은 사회 생태계와 자연 생태계의 심각한 파괴로 인간성 상실과 함께 생명체 또는 지구에 대한 총체적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해결을 위해서는 민 · 관 · 기업의 동반자 관계가 이루어지고 공통된 목표인 생태계 재생에 시민 각자의 자발적 노력(자원 봉사)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의 역할

선구자 · 개척자의 역할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 활동을 하면서 사회의 변화나 지역 주민의 요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변화나 주민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여 문제점들을 밖으로 드러내고, 이렇게 드러난 문제점들을 지역 주민 모두가 동감하여 정책에 반영되는 새로운 복지 서비스가 개발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변자의 역할

자원봉사자는 도움을 바라는 개인 · 집단 · 지역 사회의 어려움을 찾아내고 그들의 요구를 대변해 주는 일을 해야한다.

보완적 역할

공적인 제도나 서비스로는 충족되지 않는 부분을 자원봉사자들이 보완을 해주고 공적인 제도나 시책이 지나치게 획일적이어서 탄력있게 대응하기 어려운 부분도 민간 활동인 자원봉사활동으로 그 효과를 더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역할

정부나 사회 복지 기관, 시설 등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에 협력하거나 자원봉사자 자신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웃 사이가 점점 더 멀어지고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절실하게 필요한 역할이다.

매개자로서의 역할

자원봉사자는 도움을 원하는 개인에게, 또는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요구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원 봉사자가 활동을 필요로 하는 사회 복지 기관이나 지역 사회, 대상자의 중간 입장에서 서로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중간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

건설적 비판자로서의 역할

자원 봉사 활동을 하면서 복지 서비스의 효과를 측정 · 평가자로서 또한 이 평가를 기준으로 서비스의 개선을 제안하는 제안자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부족한 제도나 시책을 개선하도록 하는 추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자원 봉사자의 건설적인 비판은 복지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는 기반이 될 수 있다.

국제화의 역할

요즈음 우리는 '지구촌','세계 가족'이라는 말을 많이 쓰고 있다.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서 다른 나라를 이해하고, 세계인이 함께 협력해서 풀어나가야 하는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리나라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하는 등 국제화의 역할은 더욱 중요시 된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세계 평화를 이루는 초석이 되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