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탄천주상절리길

웅장한 현무암 절리를 벗삼아 걷는

차탄천 주상절리길

주차장 주차장
휠체어 이동 휠체어 이동
화장실 화장실
차탄천 주상절리길 이미지1
차탄천 주상절리길 이미지2
차탄천 주상절리길 이미지3

코스소개

추가령구조곡을 따라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차탄천은 철원 금학산 독서당리 계곡에서 발원하여 총연장 36.8km를 흐르는 지방하천이다. 전곡에서 한탄강과 합류한다.

차탄천 주상절리길은 연천읍에서 전곡읍까지 약 9.9km에 이르는 구간으로 깨끗한 물과 함께 용암 협곡의 주상절리를 감상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이다. 차탄천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선캠브리안기의 화강편마암에서부터 백악기의 습곡운동, 신생대 초기의 하천 운동으로 퇴적된 자갈퇴적층(백의리층), 신생대 말기의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주상절리에 이르기까지 지구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다른 강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용암대지의 평원, 곡류, 주상절리, 판상절리, 용암댐, V자 협곡, 폭포, 수직단애, 백의리층 등 지구과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점들이 도처에 산재하고 있다. 이곳들은 모두 주상절리길을 따라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지질탐방을 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다.

높다랗게 차탄천을 감싸고 선 주상절리 거대하고 견고한 성벽으로 빙 둘러쳐진 난공불락의 성 안에 있는 듯 느껴진다.
주상절리 사진
주상절리
용소 사진
용소
부정합층 사진
부정합층
  • 주상절리 : 지상으로 분출된 뜨거운 마그마는 대기의 찬공기와 만나며 급격하게 식게 된다. 이 때 발생하는 수축작용으로 암석의 표면에 사각형이나 육각형의 가는 금이 생기게 되는데 오랜 기간 바람과 물에 의해 침식을 받게 되면 이 금을 따라 사각이나 육각형 모양의 돌기둥이 떨어져 나가 수직의 아름다운 주상절리가 만들어진다.
  • 용소 : 차탄천에 형성된 깊고 넓은 물웅덩이로 용이 승천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이 일대는 협곡이 매우 복잡하게 휘어진 모습을 하고 있는데, 차탄천을 역류한 용암이 이곳에 이르러 지형의 영향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아 주상절리의 모양도 매우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다.
  • 부정합층 : 부정합층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탄생한 암석이 위아래로 포개져 있는 모습을 말한다. 차탄천에서는 기반암인 선캠브리안기의 변성암과 신생대 초기의 하천 퇴적층인 백의리층, 백의리층 상부의 현무암층이 시간순서로 포개져 부정합을 이루고 있다.
차탄천 변성압 습곡구조, 차탄천 미고결 자갈층(백의리충), 차탄천 바닥에 깔린 주상절리, 차탄천 부채꼴 모양 주상절리, 차탄천의 추경 사진

코스약도

현충탑
차탄교
가마소
차탄천 주상절리 차탄천 주상절리 사진
해동양수장
은대리주상절리 은대리주상절리 사진
은대리 주상절리 은대리 주상절리 사진
왕림교
은대리 판상절리 은대리 판상절리 사진
선바위
장진교
은대리성 은대리성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