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을배움터

학습 공동체를 꿈꾸다

마을배움터

마을배움터는 학습을 통해 이웃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마을 공동체를 조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마을이라는 공간 안에서 공통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인 학습에 참여하고, 자연스러운 만남을 통해 마음의 벽을 허물고 이해하는 소통으로 즐겁고 활기찬 마을을 만들어가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마을배움터의 공간은 시설주가 무상으로 제공하며, 지역주민의 다양한 평생학습 충족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프로그램 강사는 우선적으로 강의 재능이 있는 인근 지역 주민이 되며,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코디네이터가 배치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마을코디네이터는 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양성과정에 참여하거나 일정 수준의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선발되며, 마을 주민의 평생학습 욕구 파악, 시설주와의 의견조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 마을에서 평생학습이 활성화 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마을배움터 내에서는 지역 주민 누구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마을배움터를 운영함으로써 마을 내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어반스케치(온골도서관)
어반스케치(온골도서관)
가야금(연천중학교)
가야금(연천중학교)

꽃차(백의마을협동조합)
꽃차(백의마을협동조합)
민화(청산교회)
민화(청산교회)

마을 중심 평생학습 운영 체계도

  1. 마을 자원 파악
    • 마을 내 유휴 공간 파악 (공간, 책상, 의자, 칠판 등)
    • 마을 내 인재 파악 (강사, 기획가, 도움가 등)
    • 마을 내 프로그램 현황 파악 (운영 프로그램, 주민 욕구)
  2.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욕구조사 순 선정
    • 우선순위 선정 필요
      1. 주민 욕구 + 마을 강사
      2. 마을 강사
      3. 주민 욕구 + 외부 자원
    • 최초 운영은 특강으로 진행
  3. 프로그램 운영
    • Vision / 마을 비전 설정
    • Instructor / 강사 역량강화
    • Leader / 리더 견문 확장
    • Learning / 맞춤형 학습
    • A forum / 마을공동체 포럼
    • Guide / 마을배움터 운영지침
    • Event / 성과발표회
  4. 프로그램 평가
    • 학습자 면담, 설문조사 실시
    • 학습 목표 대비 성과 측정 (정확한 측정 필요)
    • 반응 좋은 강좌는 심화사업 또는 정규사업으로 편성, 운영
    • 연천군 정책 방향에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