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천 임진강 철새 이동경로 파트너십

전 세계에는 총 9개의 철새이동경로가 존재하며,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East Asian-Australasian Flyway, EAAF)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규모의 철새이동경로 중 하나로 러시아의 극동지방과 미국의 알래스카,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호주와 뉴질랜드에 이르는 22개국이 포함된다.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은 210개 이상의 개체군에 해당하는 5천만 개체 이상의 이동성 물새들과 그들의 서식지를 보전하고, 이에 의존하는 사람들의 삶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2006년 설립된 비형식적이고 자발적인 환경 국제기구다.
재단법인 EAAFP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오가는 이동성 물새와 그들의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의 활동 지원을 위해 2019년 설립되었다. 철새이동경로 서식지 네트워크(FNS) 구축 및 확대, 의사소통과 교육, 참여 및 대중인식 강화(CEPA), 모니터링 강화&정보교환 촉진, 지역이해당사자 관리 역량 강화, 철새이동경로 차원의 접근방법 모색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6년부터 총 19개소가 가입되어 있으며, 연천군은 2024년 10월 임진강과 한탄강 일부 구역(총 면적 2,892ha)이 ‘연천 임진강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로 등재되었다. 연천군은 두루미와 재두루미, 호사비오리, 쇠기러기, 큰기러기 등의 주요 이동경로로 FNS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의 주요 핵심구역 및 한탄강 세계지질공원과도 일부 중첩된다.

연천 임진강 FNS 지도

연천 임진강 FNS 인증서 전달식 사진01
연천 임진강 FNS 인증서 전달식 사진02
연천 임진강 FNS 인증서 전달식 사진02

연천 임진강 FNS 인증서 전달식